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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점 추진 과제 및 특색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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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역점추진과제

  • 가. 배움과 성장의 학생 참여중심수업 실현
    ■ 수업역량 강화 교원연수
    ■ 학교안 전문적학습공동체 적극 지원
    -수업개선, 학교혁신, 민주적 학교운영 공감대 형성
    ■ 함께 배우고 실천하는 자율적 수업 전문성 함양
    ■ 배움이 즐거운 학생 참여중심수업 확산
    -협력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프로젝트학습, 상황학습 등
    나. 학생자치문화 활성화
    ■ 학생자치활동 강화
    -학생자치활동 및 자치법정 운영
    -학생참여예산제 운영
    -학생자치활동 시간, 장소, 예산 배정
    -학생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학생중심 주도의 학교행사(학생회, 축제, 체육대회) 운영
    -학생중심 동아리 활동 전개
    다. (맞춤형)진로 심화 탐구활동 강화
    ■ 진로역량강화 프로젝트 운영
    -맞춤형 전공별 진로탐구
    ■ 교과-진로 융합 프로젝트 운영
    -심화주제별 학습 및 탐구
    ■ 전공교수 초청강연
    ■ 꿈을 찾아가는 ⌜진로비전맵⌟
    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양성
    ■ 참여와 실천을 통한 학생들의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교육 토론실 확보
    -교육과정 내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울산학생 대토론 축제 참여(Legal 토론동아리)
    ■ 인성교육, 독서교육
    -다양한 솔누리 프로그램, 작가와의 만남
    -세계문화알리기 및 글쓰기, 다문화교육
    마. 교육환경 개선 사업 추진
    ■ 학교공간혁신 사업
    -대상: 음악실, 미술실, 중앙정원, 학생융합공간 등
    -시기: 2020.04.~2021.04.
    ■ 방송실 영상시설 개선 사업 -대상: 방송실
    -목적: 방송영상 품질 개선(저화질->고화질) 및 사용자가 자유롭게 접속 가능한 온라인 기반 스마트 영상방송시스템 구축
    -시기: 2021. 4~6월 중
    ■ 도색
    -대상: 학교 전체
    -시기: 2021.12.~2월
    ■ 석면해체 및 제거공사
    -대상: 학교 전체
    -시기: 2021.12.~2월
    바. 온라인 원격수업 및 영상방송 시스템 구축
    ■ 스마트 인터넷 영상방송 시스템 구축
    -학내망 네트워크를 활용한 온라인 기반 영상방송시스템 구축
    -YouTube 등 온라인 기반 플랫폼 및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활용한 새로운 방식의 학교 영상방송 시스템 전환

    ■ 원격수업 촬영 스튜디오 구축
    -고교학점제 추진을 위해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기반 조성
    -온라인공동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과 공동교육과정 확산을 위한 수업여건 개선
    -온라인스튜디오 구축 확대로 고교학점제 시행 대비 원격수업 토대 마련
    -고교학점제 기반 구축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추진
    -온라인공동교육과정의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위한 교육 공간 제공
    -온라인스튜디오의 학교 간 공동 이용을 통한 수업 자료 공유로 교육적 효과 극대화
    -온라인스튜디오 활용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통한 온라인공동교육과정의 교육적 효과 극대화
    -온라인공동교육과정 수업 운영, 비대면 원격수업의 활성화로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및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의 안정화

2021학년도 특색사업

  • 가. 학교안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목적
    -교사의 자발적인 전문학습공동체 교육활동을 통한 수업역량 강화
    -2015 개정 교육과정 학생중심수업 및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교·수·평·기 일체화 방안 강구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수업을 통한 학생참여중심수업 활성화
    -삶과 연계한 교육과정으로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교 교육 실현
    -참여중심수업으로 행복한 학생, 공감으로 행복한 교사, 소통과 협력으로 행복한 학교를 궁극적으로 조성
    -울산 12덕목(공감, 존중, 공존, 소통, 협동)을 통한 심미적 감성역량, 관계형성역량, 공동체역량 함양

    ■ 학생참여중심수업 운영
    -기간: 3월 전문학습공동체 구성 및 연중 활동
    -구성: 교과 및 주제별 교사 전문학습공동체 구성
    -전문학습공동체를 통한 학생참여중심수업과 수업기반 과정중심평가로 공교육 신뢰도 상승
    -참여중심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및 수업 설계를 위한 교사 연수 : 협력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프로젝트학습, 상황학습, 디베이트, Flipped Learning, Action Learning, PCK, PBL 등 학생참여중심의 수업과 관련한 기본 내용 연수 이수
    -수업공감협의회: 학습공동체를 통한 수업방법 개선 협의
    -자료개발: 1단원 또는 5-10차시 온라인 교과서 제작

    ■ 학생참여중심 교실수업개선 교사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기간: 연중
    -구성: 교과별 주제별
    -방법
    ⊙ 1인 1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학교 내 교원들로 5~10인으로 구성
    ⊙ 교과별, 주제별로 교사를 선정하여 10팀 내외의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전문학습공동체의 날 시간 확보: 매주 수요일 7교시(월 4시간 이상 확보)
    ⊙ 각 공동체의 리더 교사를 중심으로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자율적인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공동체별 활동 계획서 작성 후 자발적 수업 나눔과 성찰, 외부 전문강사 연수, 선진학교 견학 등을 통하여 전문성을 확보하여 수업에 적극 활용
    ⊙ 전문학습공동체 영역 및 연구내용

    영역 연구 내용
    국어과 전문적학습공동체 · 자기주도 학습능력 강화를 위한 독서·토론 교육 방안 연구
    · 학생 참여 중심의 창의 융합 온라인 교과서 개발
    수학과 전문적학습공동체 · 수학과 교과 재구성 수업 실천사례 연구
    · 학생 참여 중심의 창의 융합 온라인 교과서 개발
    영어과 전문적학습공동체 · 영어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이루는 영어 독서수업 공동 연구
    · 학생 참여 중심의 창의 융합 온라인 교과서 개발
    사회과 전문적학습공동체 · 사회 교과 재구성 수업 실천사례 연구
    · 학생 참여 중심의 창의 융합 온라인 교과서 개발
    과학과 전문적학습공동체 · 과학 교과 재구성 수업 실천사례 연구
    · 학생 참여 중심의 창의 융합 온라인 교과서 개발
    체육 ․보건과 전문적학습공동체 · 스포츠·체육 관련 교과 재구성 수업 실천사례 연구
    · 학생 참여 중심의 창의 융합 온라인 교과서 개발
    예술,진로+ 전문적학습공동체 · 문화·예술 관련 교과 재구성 수업 실천사례 연구
    · 상담, 진로 교과 수업 실천 사례 연구
    · 학생 참여 중심의 창의 융합 온라인 교과서 개발
    주제별 전문적학습공동체 · 창의인성 교육, 특수, 민주시민교육 등
    주제별 전문적학습공동체 · 교과 융합 수업연구 등
    ■ 핵심사항
    -학교구성원이 소통과 협력으로 성장하는 학교문화 조성
    -2015개정 교육과정 학생중심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를 위한 교·수·평·기 일체화 역량 제고
    -외부 전문가의 지도를 통한 수업의 성찰 및 수업 나눔
    -공동체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예산은 교수활동지원부에서 본예산을 편성하여 운영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선도학교 운영에 맞추어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결과 공동체별 1단원 또는 5-10차시 온라인 교과서 제작
    나. 학생참여예산제 운영으로 학교자치문화 활성화
    ■ 목적
    -학생 자치활동의 취지를 최대한 살려 지원하며, 학생 개개인의 인권이 존중되고 민주 시민의 자질이 함양되는 학교문화를 창조한다.
    -학생 자치활동을 위한 다각적 지원 모색과 이로 인한 교육적 효과를 증대한다.

    ■ 운영
    -학생회 주최, 학생들이 주체가 되는, 자율적인 학교 공간을 만들어 가기 위한 학생 권리 보호 생활 규정 제·개정 토론회 개최
    -학생회 주최, 수시 전형 이후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기억에 남는 학교 생활 체험기 공모전 개최
    -학생회 주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업 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자신만의 공부 비법 공모전 개최
    -학생회 주최, 학업에 지친 학생들이나 정신적으로 방황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신 건강과 안정을 위한 강사 초청 명상 수업
    -학생회 주최, 공간 혁신 사업을 통해 재건축된 음악실 또는 야외 데크에서 점심시간 학생들의 재능기부 열린음악회 실시
    -학생회 주최, 학교의 자랑인 3월 벚꽃 사진전을 5월 장미 사진전을 열어 친구, 교사와의 학창 시절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사진전 개최.

    ■ 기대효과
    -학생 권리 보호 생활 규정 제·개정 토론회을 통해 학교의 주체인 학생들의 학생 생활 규칙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는 한편 학생들의 불편 사항을 없애 자유롭고 쾌활한 학교 문화가 조성될 수 있고 토론 문화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민주 사회 시민으로서의 의식도 높이는 효과도 얻을 수 있음.
    -학교 생활 체험기 공모전을 통해 3학년 2학기 공백 기간이 긴 3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의 학교 생활을 뒤돌아 보는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1,2학년 학생들에게 학업이나 교우관계 등의 학교 생활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됨.
    -자신만의 공부 비법 공모전을 통해서는 성적 하락에 대한 고민을 서로 나누어 보고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임.
    -강사 초청 명상 수업은 오늘날 감각적이고 물질 위주의 현실 속에서 피폐해져 가는 학생들의 정신 세계에 안정과 편안함을 주어서 학생들이 앞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열린 음악회와 벚꽃, 장미꽃 사진전은 늘 똑같은 일상이 반복되는 듯한 학교 생활에 신선함과 활력을 주어 학생들의 즐거운 학교 생활 영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됨.
    다. 진로역량강화 프로젝트 운영
    ■ 목적
    -과학탐구활동과 인문탐구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를 육성한다.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을 통해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고, 진로에 대한 탐구활동으로 성취욕구를 자극하여 학력향상을 달성한다.
    -분야별 심화내용을 탐구할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적성과 소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관련학과 진학과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을 대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학생부 종합전형에 능동적으로 대비한다.
    -자신의 전공 적합성에 맞는 맞춤형 진로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 운영 체계
    운영체계
    ■ 운영 기간
    -기간: 2021. 04.~2021. 12.
    -대상: 1, 2, 3학년

    ■ 전공교수 초청 강연
    -전공 분야의 제반 지식을 확장하고, 전문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임
    -전공 교수의 강연을 통해 진로 탐색 및 학력향상의 기회를 마련함
    -전공분야는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결정함

    ■ 기대 효과
    -진로와 연계된 심화 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미래 직업에 관한 탐구의 기회를 가짐과 동시에 적성과 진로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어 진로-진학 결정에 도움을 준다.
    -진로 희망을 이루기 위한 대학 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상급학교 진학에 도움을 준다.
    -학교가 공부만 하는 곳이 아닌 학생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장소로써 학생들에게 학교생활을 긍정적으로 임할 수 있게 한다.
    라. 학습코칭 지역사회 봉사활동 운영
    ■ 목적
    -지역사회 행복증진을 위해 자신의 학업역량을 발휘하여 후배들 양성에 앞장선다.
    -코칭대상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수준별 맞춤형 학습이 되도록 한다.
    -코칭대상자로 선정된 초등학생 혹은 중학생은 생활 전반에 걸친 갈등과 고민에 대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학습코칭을 받을 수 있다.
    -나눔을 위한 재능기부 활동으로 봉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문화 조성에 일조한다는 자부심을 고취한다.

    ■ 운영방법
    -학습코칭 재능기부 봉사단원 선발 기준 : 다음을 모두 충족하는 학생
    ⊙수학과 영어 성적이 우수한 학생
    ⊙담임선생님의 추천서를 받아 제출한 학생
    ⊙학생징계 이력이 없는 학생
    -학습코칭 대상 : 인근 초・중학교 학생 중 참가 희망 학생
    -운영기간 및 시간
    ⊙운영기간 : 3월~2월
    ⊙운영시간 : 주 1회 토요일 10:00~12:00( 학사일정에 따라 변경 가능)
    ⊙운영장소 : 삼산고등학교 교과교실 및 체육관
    *체육관시설을 사용함에 있어 사전에 안전교육을 하고, 봉사자들과 삼산초등 학생들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학습코칭 재능기부 봉사단 관리
    ⊙재능기부 봉사단원으로서의 자세 함양 교육 : 수시.
    ⊙학습코칭 학습지도 내용 점검 : 매주 1회.
    ⊙학습코칭 대상 학생의 보호자와 긴밀한 연락.

    ■ 기대효과
    -맞춤형 학력향상 기회를 제공하여 학업성취도 향상에 따른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으로 인성과 학력을 겸비한 미래 인재 육성에 일조한다.
    -학습지도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관련학과 진로선택에 도움을 준다.
    -학습코칭 재능기부을 통하여 이웃에 대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한다.

    ■ 봉사활동 인정
    -재능기부자가 기록한 일지를 봉사활동의 증빙자료 인정한다.
    -교외봉사활동으로 학습코칭을 받는 학생의 소속학교에서 봉사활동을 인정한다.

교육청 지정학교 운영

  • 가.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선도학교 운영

    ■ 목적
    -미래 교육과정의 교과서 패러다임에 맞춰 서책형에서 벗어나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만들어 가는 교과서로서 예상치 못한 환경 속에서도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
    -온라인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온-오프라인 연계 교수학습에 활용하여 미래형 교과서 체제 기반 마련
    ■ 추진과제
    -온‧오프라인 연계 교수·학습 유형 개발
    -콘텐츠 제작‧공유 및 교수학습 활용 방안
    -온라인 원격수업을 위한 태블릿 확보
    ■ 실천계획
    -온‧오프라인 연계 교수·학습 유형
    -콘텐츠 제작‧공유 및 교수학습 활용 방안
    -개인 태블릿을 이용한 원격수업 환경 구축
    ■ 운영시기
    -2021.03.~2021.12.
    나. (진로맞춤형) 예술집중 거점학교 운영
    ■ 목적
    -일반고에서 예술진로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맞춤형 심화 교육 제공으로 교육비 경감 유도 및 일반고 교육역량 제고
    -학생 수요 맞춤형 예술교육을 통한 고교학점제 시행에 대비한 기반 조성
    -일반고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희망 및 적성에 맞는 교육 기회 부여를 통하여 진로 역량 강화

    ■ 운영시기
    -2021.03.~2021.12.

    ■ 개설과목
    분야 과목 비고
    음악 음악전공실기, 시창 ․청음, 음악연주, 공연실습 1과목 개설
    미술 시각디자인, 디자인 일반, 조형, 평면조형 1과목 개설

    ※ 교과협의와 학생희망 조사 후 개설시기와 개설과목 결정
    ■ 운영방법
    -모집방법: 울산광역시 내 일반고 학생 중 예술(음악, 미술) 관련 전공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과목을 개설하고 본교 학생과 타교 학생의 비율을 교육청 지침에 맞게 선발함
    -모집대상: 본교 및 관내 1, 2학년 중 예술(음악, 미술) 분야 진로 희망 학생
    ■ 유의사항
    -교육과정에서 개설하지 않은 심화형 예술(음악, 미술) 관련 과목에 대한 수준별, 맞춤형 수업으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여 학력 향상을 도모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생 간의 상호 정보 교환 및 의사소통이 활성화되어 건전한 학교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한다.
    -학력 증진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거점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 목적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소인수 선택과목을 지역 내 인근 학교가 공동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정규 교육과정 선택기회를 다양화한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희망 및 적성에 맞는 교육 기회 부여를 통하여 진로, 진학 역량을 강화한다.
    -학생들의 학교생활 및 수업 만족도 향상을 통해 공교육 활성화를 제고 및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활성화를 통한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한다.

    ■ 개설과목
    교과(군) 개설 과목 1학기 학급 수
    탐구(사회) 사회문제탐구, 사회문제연구 2단위 34차시 1학급
    교양 실용경제 2단위 34차시 1학급


    ■ 운영방법
    -선발운영 유의사항(공동교육과정: 선발방법, 선발지역, 남녀 제한 등) 1
    권역 학교 학기 운영과목 대상학년 운영 시간 선발 방법 제출서류 모집 대상
    중남구
    권역
    삼산 고등학교 1 사회문제탐구
    사회문제연구
    3 2단위 34시간 자기 소개서 참가신청서
    자기소개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중구
    남구
    3학년
    1 실용경제 3


    ■ 유의사항
    -현 2학년,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거점형 공동교육과정 참여 희망 교과에 대한 수요 조사를 실시한 결과 상위 10과목 이내에 해당하는 교과목인 사회문제탐구, 실용경제 과목을 개설하고자 한다.
    -이수 기준: 각 과목 전체 시수의 2/3 이상 출석할 경우, 이수 처리한다.
    -출결처리: 방과후, 주말, 방학기간 중에 운영하는 거점학교에 참가하는 학생의 경우, 수업일수를 NEIS에 등록하지 않는다.
    -평가방법: 2021학년도 1학기 평가 계획서(별첨 보관)에 따라 평가를 실시한다.
    -거점학교 학교장은 거점학교 참가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위하여 거점학교 학생 담당교사를 지정하고 거점학교 참가 학생에 대한 생활지도를 담당하도록 한다.
    -거점학교 담당교사는 담당 학생들의 인성교육 및 생활지도에 철저히 하도록 한다.
    -거점학교 참가 학생들이 소속감을 갖도록 지도하며, 개별 연락체제를 구축하고 필요한 경우 원적교 담당교사의 지원을 받는다.
    라. 학생자치 중점학교 운영

    ■ 목적
    -자율적 참여를 통한 민주시민의 기본 역량 강화
    -학생자치활동을 통해 권리와 책임에 대한 균형을 지닌 민주시민 양성
    -배움과 성장의 주체로서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낼 시민역량 함양
    -다양한 학생자치활동의 기획․참여로 의사소통능력 및 민주적 효능감 신장
    ■ 운영기간: 2021.03.~2021.12.

    ■ 추진내용
    -학생자치 활성화 기반 구축
        •학급자치회의 및 학생자치회의 시간 월 1회 이상 확보
      •학생자치회 전용 공간 마련
    -학생의 학교운영 참여 확대
      •자율적 학급생활협약 제정 노력
      •학생대표로서의 학생자치회 활성화
      •학생회와 학교장 간담회 정례화 및 공개적 피드백
      •학교정책결정과정의 학생참여 권장
      •학생 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석 및 의견개진권 보장, 학기별 1회 이상
    -학생자치 실행역량 강화
      •학생참여예산제 편성 필수, 학급규모별 편성 기준
      •학급자치활동비 30만원 편성․운영
      •학생참여예산제 활용교육 실시
    -학생자치문화 확산
      •교육과정 연계 학생자치 문화 확산
      •학생자치와 연계한 주제 중심 프로젝트 활성화
      •공정한 학생회장단 선거문화 정착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 기대효과
    -존중과 배려, 참여와 실천의 소통하는 학교문화 조성
    -학교구성원 모두의 권리가 존중되는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
    -학생 주도의 자치활동 활성화로 함께 만들어가는 민주적인 학교문화 정착


    라. 학교단위 연수(워크숍)」운영


    ■ 목적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민주적 학교 문화 정착
    -4차산업혁명 시대에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연수의 필요
    ■ 추진방향
    -학교 구성원이 함께하는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 가능한 전 교원이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학교의 구체적인 변화와 혁신을 목적으로 자율적으로 연수를 기획・운영
    -연수는 집합 연수로 15시간 운영, 워크숍은 학년말(12월) 10시간 운영
    -방과후 시간을 확보하여 연수 운영
    ■ 대상 및 기간
    대상 시간 기간 연수형태 장소
    희망 교사 25 2021.4. ~ 2021.12. 집합 삼산고 3층 시청각실
    구분 총교육 시 간 강의 실기 실습 워크숍 현장체험 학습 현장 연구 토의 토론
    시 간 25 10 10 5
    교과목 교수요목 시간 실시일자
    1 교육공학 스마트교육 역량강화 온라인플랫폼 활용 평가 방법 개선 3 4월
    2 회복적 생활교육 회복적 생활교육의 현장적용 역량강화 학교폭력에 대한 회복적 접근 3 5월
    3 프로젝트 수업의 설계와 운영 융합 프로젝트 수업의 영감 찾기 온 ․오프라인 대비 프로젝트 수업 실습 3 6월
    4 고교학점제 사례중심의 현장 속 고교학점제 운영 학생의 요구에 따른 과목 개설 3 9월
    5 문화예술체험 교육의 예술적 접근법 모색 예술적 감성을 키우는 심미안 수업 3 10월
    6 워크숍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나눔 교실 수업 및 평가 방법 개선 사례 발표 및 토의 10 12월

    ■ 이수자 관리
    - 총 연수 시간의 90%이상을 이수한 자
    - 총 연수 시간의 80%이상을 이수한 자
      • 배우자와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사망으로 결석한 경우
      • 불가피한 출장(증빙서류 제출 시)

    ■ 기대 효과
    - 학교 구성원들의 소통과 협력, 주체적인 참여로 자율적 학교 문화 활성화
    - 학교 밖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동료 교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교육전문가로 성장
    - 미래지향적인 울산형 연수체제 정립을 통한 ‘교사, 학생, 학부모, 시민’의 공교육 신뢰도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