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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점 추진 과제 및 특색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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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역점추진과제

  • 가. 배움과 성장의 학생 참여중심수업 실현
    ■ 수업역량 강화 교원연수
    ■ 학교안 전문적학습공동체 적극 지원
    -수업개선, 학교혁신, 민주적 학교운영 공감대 형성
    ■ 함께 배우고 실천하는 자율적 수업 전문성 함양
    ■ 배움이 즐거운 학생 참여중심수업 확산
    -협력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프로젝트학습, 상황학습 등
    나. 학생자치문화 활성화
    학생자치활동 강화
    -학생자치활동 및 자치법정 운영
    -학생참여예산제 운영
    -학생자치활동 시간, 장소, 예산 배정
    -학생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학생중심 주도의 학교행사(학생회, 축제, 체육대회) 운영
    -학생중심 동아리 활동 전개
    다. (맞춤형)진로 심화 탐구활동 강화
    ■ 진로역량강화 프로젝트 운영
    -맞춤형 전공별 진로탐구
    ■ 교과-진로 융합 프로젝트 운영
    -심화주제별 학습 및 탐구
    ■ 전공교수 초청강연
    ■ 꿈을 찾아가는 ⌜진로비전맵⌟
    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양성
    ■ 참여와 실천을 통한 학생들의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교육 토론실 확보
    -교육과정 내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울산학생 대토론 축제 참여(Legal 토론동아리)
    ■ 인성교육, 독서교육
    -다양한 솔누리 프로그램, 작가와의 만남
    -세계문화알리기 및 글쓰기, 다문화교육

2020학년도 특색사업

  • 가. 학교안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목적
    -교사의 자발적인 전문학습공동체 교육활동을 통한 수업역량 강화
    -2015 개정 교육과정 학생중심수업 및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교·수·평·기 일체화 방안 강구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수업을 통한 학생참여중심수업 활성화
    -삶과 연계한 교육과정으로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교 교육 실현
    -참여중심수업으로 행복한 학생, 공감으로 행복한 교사, 소통과 협력으로 행복한 학교를 궁극적으로 조성
    -울산 12덕목(공감, 존중, 공존, 소통, 협동)을 통한 심미적 감성역량, 관계형성역량, 공동체역량 함양

    ■ 학생참여중심수업 운영
    -기간: 3월 전문학습공동체 구성 및 연중 활동
    -구성: 교과 및 주제별 교사 전문학습공동체 구성
    -전문학습공동체를 통한 학생참여중심수업과 수업기반 과정중심평가로 공교육 신뢰도 상승
    -참여중심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및 수업 설계를 위한 교사 연수 : 협력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프로젝트학습, 상황학습, 디베이트, Flipped Learning, Action Learning, PCK, PBL 등 학생참여중심의 수업과 관련한 기본 내용 연수 이수
    -수업공감협의회: 학습공동체를 통한 수업방법 개선 협의
    -자료개발: 학생중심수업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 학생참여중심 교실수업개선 교사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기간: 연중
    -구성: 교과별 주제별
    -방법
    ⊙ 1인 1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학교 내 교원들로 5~7인으로 구성
    ⊙ 주제별로 교사를 선정하여 10팀 내외의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전문학습공동체의 날 시간 확보: 매월 둘째 주 수요일 7교시(월 1회 이상)
    ⊙ 각 공동체의 리더 교사를 중심으로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자율적인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공동체별 활동 계획서 작성 후 자발적 수업 나눔과 성찰, 외부 전문강사 연수, 선진학교 견학 등을 통하여 전문성을 확보하여 수업에 적극 활용
    ⊙ 전문학습공동체 영역 및 연구내용

    영역 연구 내용
    독서·토론 교육 · 교과연계 독서·토론 교육 방안 연구
    · 자기주도 학습능력 강화를 위한 독서·토론 교육 방안 연구
    · 기타 독서·토론 관련 자유로운 주제 선정
    진로·직업 교육 · 학생 진로·직업 교육에 관한 연구
    · 기타 진로·직업 교육 관련 자유로운 주제 선정
    환경·생태교육 · 교육과정 연계 지속가능발전교육 지원 방안 연구
    · 환경·생태 보존활동을 위한 다양한 방안 연구
    문화·예술 관련 교과 · 문화·예술 관련 교과 재구성 수업 실천 사례 연구
    · 학생 참여 중심의 다양한 창의 융합 수업 모형개발 연구
    스포츠·체육 관련 교과 · 스포츠·체육 관련 교과 재구성 수업 실천사례 연구
    · 학생 참여 중심의 다양한 창의 융합 수업 모형개발 연구
    수학·과학·기술 관련 교과 · 수학·과학·기술 관련 교과 재구성 수업 실천사례 연구
    · 학생 참여 중심의 다양한 창의 융합 수업 모형개발 연구
    교수학습 방법 ·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에 따른 학생참여중심수업 연구
    · 학생 참여 중심의 다양한 창의 융합 수업 모형개발 연구
    기타 영역 · 상담, 특수, 민주시민교육 등
    ■ 핵심사항
    -학교구성원이 소통과 협력으로 성장하는 학교문화 조성
    -2015개정 교육과정 학생중심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를 위한 교·수·평·기 일체화 역량 제고
    -외부 전문가의 지도를 통한 수업의 성찰 및 수업 나눔
    -반드시 월 1회 이상 운영을 하되 학습공동체 별로 자율적으로 운영
    -공동체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예산은 교수활동지원부에서 본예산을 편성하여 운영
    -학년말 수업공개 및 결과발표회를 통해 연구 결과를 공유
    나. 학생참여예산제 운영으로 학교자치문화 활성화
    ■ 목적
    -학생 자치활동의 취지를 최대한 살려 지원하며, 학생 개개인의 인권이 존중되고 민주 시민의 자질이 함양되는 학교문화를 창조한다.
    -학생 자치활동을 위한 다각적 지원 모색과 이로 인한 교육적 효과를 증대한다.

    ■ 운영
    -학교 축제 ‘예섬제’를 통한 학생자치 문화를 활성화한다.
    -학교축제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성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하며 바람직한 축제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학생자치 축제 준비 TF팀을 구성하여 계획 운영한다 ( 1,2학년 반장 및 학생부 임원)
    -각 항목별 소요경비는 축제예산 한도 내에서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기대효과
    -학생 중심의 행사를 진행해 자율성과 자발성을 기르고 바람직한 민주시민 의식을 조성하는데 기여한다.
    다. 진로역량강화 프로젝트 운영
    ■ 목적
    -과학탐구활동과 인문탐구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를 육성한다.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을 통해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고, 진로에 대한 탐구활동으로 성취욕구를 자극하여 학력향상을 달성한다.
    -분야별 심화내용을 탐구할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적성과 소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관련학과 진학과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을 대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학생부 종합전형에 능동적으로 대비한다.
    -자신의 전공 적합성에 맞는 맞춤형 진로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 운영 체계
    운영체계
    ■ 운영 기간
    -기간: 2020. 04.~2020. 12.
    -대상: 1, 2, 3학년

    ■ 전공교수 초청 강연
    -전공 분야의 제반 지식을 확장하고, 전문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임
    -전공 교수의 강연을 통해 진로 탐색 및 학력향상의 기회를 마련함
    -전공분야는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결정함

    ■ 기대 효과
    -진로와 연계된 심화 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미래 직업에 관한 탐구의 기회를 가짐과 동시에 적성과 진로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어 진로-진학 결정에 도움을 준다.
    -진로 희망을 이루기 위한 대학 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상급학교 진학에 도움을 준다.
    -학교가 공부만 하는 곳이 아닌 학생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장소로써 학생들에게 학교생활을 긍정적으로 임할 수 있게 한다.
    라. 학습코칭 지역사회 봉사활동 운영
    ■ 목적
    -지역사회 행복증진을 위해 자신의 학업역량을 발휘하여 후배들 양성에 앞장선다.
    -코칭대상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수준별 맞춤형 학습이 되도록 한다.
    -코칭대상자로 선정된 초등학생 혹은 중학생은 생활 전반에 걸친 갈등과 고민에 대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학습코칭을 받을 수 있다.
    -나눔을 위한 재능기부 활동으로 봉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문화 조성에 일조한다는 자부심을 고취한다.

    ■ 운영방법
    -학습코칭 재능기부 봉사단원 선발 기준 : 다음을 모두 충족하는 학생
    ⊙수학과 영어 성적이 우수한 학생
    ⊙담임선생님의 추천서를 받아 제출한 학생
    ⊙학생징계 이력이 없는 학생
    -학습코칭 대상 : 인근 초・중학교 학생 중 참가 희망 학생
    -운영기간 및 시간
    ⊙운영기간 : 6월~2월
    ⊙운영시간 : 매주 1회 토요일 10:00~12:00
    ⊙운영장소 : 삼산고등학교 교과교실 및 체육관
    *체육관시설을 사용함에 있어 사전에 안전교육을 하고, 봉사자들과 삼산초등 학생들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학습코칭 재능기부 봉사단 관리
    ⊙재능기부 봉사단원으로서의 자세 함양 교육 : 수시.
    ⊙학습코칭 학습지도 내용 점검 : 매주 1회.
    ⊙학습코칭 대상 학생의 보호자와 긴밀한 연락.

    ■ 기대효과
    -맞춤형 학력향상 기회를 제공하여 학업성취도 향상에 따른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으로 인성과 학력을 겸비한 미래 인재 육성에 일조한다.
    -학습지도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관련학과 진로선택에 도움을 준다.
    -학습코칭 재능기부을 통하여 이웃에 대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한다.

    ■ 봉사활동 인정
    -재능기부자가 기록한 일지를 봉사활동의 증빙자료 인정한다.
    -교외봉사활동으로 학습코칭을 받는 학생의 소속학교에서 봉사활동을 인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