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수준별 수업 편성 운영

가. 목적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수요자의 능력과 흥미를 중시하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그 동안 학교의 여건상 학업성취에 대한 개인차가 있는 구성원들이 같은 집단에서 동일한 수준의 교육과정을 가지고 동일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학습함으로써 그 차이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그 결과 학생들은 심화된 학력의 개인차를 극복하기 위하여 학력 보충을 위한 사교육 또는 심화 학습을 위한 사교육에 매달리게 됨에 따라 사교육이 급속히 팽창되고 나아가 공교육이 현저히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수학생은 더욱 심도 있게, 잘못하는 학생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고자 한다.
나. 운영방침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본교에서 실시할 수준별 이동 수업의 운영 방침은 다음과 같다.
  1. 국어, 사회, 과학 교과는 자체 학급 내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며, 1․2학년 수학, 영어 교과를 이동수업 한다.
  2. 1학년 영어․수학 교과는 주당 4시간을 수준별 학급으로 학급을 편성「학급 수+1」의 형태이동 수업을 실시한다. 2학년 영어 교과는 주당 4시간 수준별 학급으로 편성하여 「학급 수+2」 형태의 이동 수업을 실시하고, 2학년 수학 교과는 주당 5시간 수준별 학급으로 편성하여 학급별로 +1 형태의 수준별 수업을 실시한다.
  3. 적용 교과에 대하여는 기초 기본이 되는 내용을 충분히 지도하고 필수학습요소별 최소성취기준을 정한 뒤 학업성취도를 기준으로 하되 학생의 필요나 흥미를 함께 고려하여 수준별 학습 집단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4. 학습 집단의 구성은 학년 초 진단평가의 결과와 학생의 흥미 필요를 고려하여 2+1로 구분하여 편성한다. 또한 매 정기교사 후 학생의 학업성취와 흥미 필요를 고려하여 반을 바꾸어 주어 유연하게 운영한다.
  5. 수준별 이동 수업에 대한 교수-학습 지도 자료는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지역 특수성이나 학교 실정, 학생 요구, 교사 필요 등에 따라 재구성해 사용한다. 수준별 학습 자료를 별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학습 대상 학생의 특성을 잘 아는 담당교사가 교과협의회 등을 통해 개발하는 게 좋으며 교육부홈페이지(http://www.moe.go.kr) 제7차 교육과정'의 공동개발 교수-학습 자료나 교육과정 평가원(http://www.kice.re.kr), 에듀넷(http://www.edunet4u.net)의 교수-학습센터, 시ㆍ도교육청별 교수-학습 지원센터에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한다.
  6. 수준별 이동 수업 실시 후의 평가는 총괄평가와 수행평가를 종합적으로 반영한다. 기본과정에 대한 평가는 총괄평가로 실시한다. 특히 학년 또는 학기 초에 학부모에게 평가 계획을 알림으로써 평가의 공정성 투명성을 확보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수행평가는 교과별 학년별로 균형 있게 실시한다.
다. 기대효과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 등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으로 학습 결손을 막아 기초․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며,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 수준이 높은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여 학생의 학습 및 수업 만족도를 제고하여 수월성 교육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라. 세부 운영계획
1. 학습 집단 구성
- 1학년 수학
교과 수학
학반 1,2반 3,4반 5,6반 7,8반
학습집단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 1학년 영어
교과 영어
학반 1,2반 3,4반 5,6반 7,8반
학습집단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 2학년 수학
교과 수학
학반 6반 7반 8반
학습집단 기본반 보충반 기본반 보충반 기본반 보충반
- 2학년 영어
교과 영어
학반 1,2반 3,4반 5,6반 7,8반
학습집단 심화반 기본반 기본반 보충반 심화반 기본반 기본반 보충반 심화반 기본반 기본반 보충반 심화반 기본반 기본반 보충반

2) 교육과정의 재구성: 교과별 담당교사 공동 제작
3) 학생 반 편성: 매 정기고사 직후 (1년 4회)
4) 지도교사: 지도교사는 매 반편성 시에 지도반을 교체를 원칙으로 함.